맨체스터 사는 개발자

[영국/맨체스터] 영국 마트에서 살 수 있는 한식 식재료 대체품 그리고 팁 본문

영국생활

[영국/맨체스터] 영국 마트에서 살 수 있는 한식 식재료 대체품 그리고 팁

aaamy91 2021. 5. 3. 06:58

오늘은 영국 마트에서 살 수 있는 한식 식재료와 한식 식재료 대체품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물론 거의 다 한인마트에서 판매 하겠지만 같은 품목이면 영국마트에서 구매하는거 어지간 하면 저렴하기 때문에 아마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두서 없이 생각나는 대로 써내려갈 예정입니다. 혹시 궁금하신 식재료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적은 내용 모두 Morrisons 기준입니다.

1. 마늘

맛은 한국 마늘과 비슷 합니다만 품질이 한국에 비하면 좀 떨어집니다. 가끔 잘못 고르면 안에 썩은게 몇개 있을 때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Morrisons에서 파는 냉동 crushed garlic 을 자주 사용합니다. 블럭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그리고 여러 마트에서 Lazy garlic이라고 해서 파는데 이건 강력하게 비추천 드립니다. Chopped garlic이 식초에 들어가 있는데 사용설명서에는 요리를 하면 식초성분이 날아간다고 되어 있는데 안날아 갑니다. 라면에 조금 넣었다가 신맛라면 한번 맛보고 다시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늘 장아찌 같은 느낌이 납니다.

2. 간장

영국 마트에서도 Soy sauce 라고 해서 간장을 판매 합니다. 저는 미각이 예민하지 않아서 그런지 영국마트에서 파는 Soy sauce 랑 한인마트에서 파는 진간장이랑 별로 다른 맛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단점이라면 양이 작아서 급할 때 말고는 안삽니다.

3. 고추장

영국와서 놀란게 Morrisons나 좀 큰 ASDA 매장은 한국 고추장을 판매합니다. 맛도 뭐 다른 고추장이랑 크게 다르지 않아서 고추장은 그냥 영국마트에서 계속 구매하고 있습니다.

4. 쌀

영국에서 일반적으로 먹는 쌀은 한국처럼 찰기가 있는 쌀이 아닌 흔히말하는 바람불면 날아가는 쌀을 먹습니다. 한국쌀 처럼 찰기있는 쌀을 먹고 싶은데 한인마트에서 파는게 양이 너무 많다면 아래의 스시용 쌀을 추천드립니다. Morrisons에서 파는데요, 테스트 용으로 예전에 한번 사서 먹어 봤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5. 대파 대체품 spring onion

아쉽지만 영국 마트에서 대파는 팔지 않습니다. 대파의 친구 쯤 되는 Leek을 파는데 식감도 다르고 향도 한국 파에 비하면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비추천 드립니다. 그나마 쪽파랑 비슷한 Spring onion을 팔아서 저는 대파나 쪽파 대신에 Spring onion을 사용합니다.

6. 청양고추 대체품 birds eye chillie

제가 알기론 청양고추를 직접 먹기 보단 볶거나 국물요리 할 때 칼칼한 맛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데요, 저는 영국에서 이 청양고추의 용도로 Birds eye chillie 를 사용합니다. 조그마한 고추이지만 굉장히 맵기 때문에 칼칼한 국물요리나 볶음 요리를 할 때 몇개만 넣으면 매콤칼칼해집니다. 단점이라면 너무 맵기때문에 매운맛만 내고 다시 음식에서 걸러내서 버리거나 아예 가루를 내서 써야 합니다. 음식 먹다가 하나 딸려오면 너무 매워서 정신 못차립니다. 아 물론 저한테만 맵지 여러분한테는 안매울수도 있습니다.

7. 참기름

참기름은 영국마트에서도 Sesame oil 이라고 해서 팝니다. 누구는 참기름이랑은 다르다고는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참기름이랑 별반 차이가 없어서 비빔밥 먹을 때나 만두 찍어먹을 소스 만들 때 같이 참기름 필요할 때 Sesame oil을 넣습니다.

8. 훈제고등어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 생선을 잘 먹지 않는 영국에서 훈제고등어를 팝니다. 이거는 Aldi에도 있는걸 보면 전국에 모든 마트에서 팔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훈제라고는 하는데 훈제향은 잘 안나고 그냥 좀 수분이 빠진 간고등어 구워먹는 느낌입니다. 짭짤 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크기가 작은 고등어 네 덩이가 있는게 있고, 큰 고등어 두 덩이가 있는게 있는데 큰걸 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큰거는 기름기가 많아서 살짝 구우면 살도 부드럽고 기름진 고등어라서 정말 맛있는데, 작은거 네 덩이 짜리는 살은 좀 쫄깃 한데 기름기가 적고 작은거에 소금이 많이 들어가서 그런가 큰 덩이 보다 더 짭니다.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